강룡

유연근무제 지원

무와 협 2021. 1. 28. 14:18

유연근무제 지원은? 협업툴 플로우로 해결! 업무효율성은 오히려 높이기

 

|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시행과 유연근무제

최근들어 사회적으로 가장 큰 이슈는, 길어지고있는 현시국! 작년 11월 24일부터 시행된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를 넘어선 2.5단계와 관련된 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격상시에는 필수적인 사회 경제 활동 외의 모든 활동이 원칙적으로 금지되며 공공기관/기업의 경우 필수 인원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반드시 자가근무를 해야합니다. 

 

민간 기관 및 일반 기업의 경우는 필수 인원 외 전원 자가근무를 권고한다고 합니다. 곧 사회적 거리두기 다시 격상할 것 같은 분위기가 보이자 많은 기업들이 긴급 상황에 필수로 시행되어야 하는 ‘자가근무’, 혹은 '유연근무제'로 인한 업무공백에 대한 고민이 크실 거라 생각됩니다. 현재는 2.5단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된다면, 국가적인 초비상 상황이 발생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 관련하여 긴급 대응을 위한 자가근무 시행에 참고하면 좋은 ‘유연근무제 매뉴얼’을 안내 드리겠습니다. 본 유연근무제 매뉴얼은, 국내 협업툴 프로그램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플로우’에서 13만 고객사들의 원활한 유연근무제 시행을 돕기 위해 제작된 내용이라고 하니 아직 자가근무 매뉴얼이 없는 기업들에게도 아주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첨부 : 20202년+자가근무+운영+메뉴얼_최신(협업툴+플로우_스마트워크연구소)+자유배포+가능

20202년+재택근무+운영+메뉴얼_최신(협업툴+플로우_스마트워크연구소)+자유배포+가능.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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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툴 플로우 재택근무 운영 매뉴얼

● 협업툴 플로우 유연근무제 운영 매뉴얼

 

“그런데, 협업툴이 도대체 뭐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협업툴’은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업무 소통을 할 수 있는 사내 협업 도구 입니다. 협업툴을 사용한다면, 굳이 한 공간에서 얼굴을 맞대지 않아도 어디서든 사무실이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워크를 돕는 협업SW가 많지만 오늘 소개할 ‘플로우’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협업툴 1위로써 JTBC, 현대/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등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13만개가 넘는 기업이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고합니다.

 

 

 

바이러스 재 확산으로 긴급 유연근무제를 시행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협업툴 플로우에서는 ‘자가근무에도 일을 더 잘하는 협업툴 활용방법 8가지’를 공개했는데, 위의 ‘자가근무 매뉴얼과 함께 참고하시면 더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플로우 자가근무에도 일을 더 잘하는 방법 8가지

 

1. 재택근무 규칙공지

자가근무, 혹은 유연근무제를 시작하면 평소와 다른 생활패턴과 마주치게 되어 자칫 업무분위기 조성이 되지 않아 직원들이 일을 소홀히 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가근무 시작전 재택근무 규칙을 확실하게 설정하고 공지한다면 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위에 첨부한 플로우의 매뉴얼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2. 일하는 중임을 널리 알린다.(출/퇴근 인증)

자가근무, 혹은 유연근무제를 시작하면 직원들의 업무 시간을 통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확한 업무시간을 지킬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이 가장 많으실 겁니다. 전 직원이 '출근 시간 인증하기'를 공식적인 약속으로 정하고 인증샷을 남기는 것만으로도 업무 시작을 함께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가에 있는 가족들에게도 근무중임을 확실히 공지하여 업무간섭을 미연에 방지하고 혹시 부재시에는 협업툴의 기능인 일정등록을 통해 팀원들에게 공지합니다.

 

3. 언제든 볼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자(화상회의 등)

언제든 협업툴을 통해 화상회의가 시작될 수 있으니 늘어지지말고 업무시간내에 집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긴급하게 회의가 필요한 일이 발생할 경우 플로우에 연동되어있는 Zoom을 통해 바로 회의와 미팅이 가능합니다. 타 업체외의 미팅 또한 게스트 초대를 통해 빠르게 진행이 가능하여 이동시간, 경비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플로우에서 Zoom 이용시 자동으로 일정이 연동되는 기능도 있습니다.

 

 

4. 나는 다 계획이 있다는 것을 공유한다.(할일 체크)

플로우는 할일기능(TO DO LIST)으로 오늘 해야할 일을 작성하고 진행사항을 관리할 수 있어 업무집중도를 높일 수 있으며 또한 각 팀의 리더는 직원의 업무를 리스트를 투명하게 확인 할 수 있으며 번거로운 보고 절차 없이도 서로의 업무 진행 상황을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사무실이 아닌 개인의 주거 공간(집)에서 업무 한다면, 상황에 따라 몰입하지 못하고 업무 리듬이 깨질 수 있기 때문에 명확한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5. 멍때리다 집에서도 야근할 수 있다.(명확한 업무정리)

자가근무시에는 혼자일을 하기 때문에 주변에 간섭이 없어 일할 시간이 충분하다는 착각이 들어 자칫 집에서 야근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플로우의 업무등록 기능을 통해 집중해야하는 일의 우선순위를 정한다면 업무집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까지 마감일을 절대 넘겨서는 안 되는 업무를 오전에 우선적으로 처리 한다면 그 날 하루의 업무 수행력은 훨씬 높아질 겁니다. 등록한 업무 알림이 뜨면 댓글, 이모지, 좋아요 등을 사용하여 빠른 피드백도 가능합니다. 플로우의 업무등록 기능을 통해 주요업무를 정리하고 우선 순위를 정리하여 차근차근 업무(요청-진행-피드백-완료-보류/5단계워크플로우)를 진행합니다. 

 

6. 옆에서 근무하는 것처럼 빠르게 답한다.(메신저)

플로우 메신저는 창을 여러개 띄울 수 있으며 개인방과 단체방이 구분되어있어 혹시모를 혼동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정제된 용어로 정확한 업무전달이 어려울경우 플로우의 전용 메신저를 이용하면 팀원간 실시간으로 빠른 소통이 가능합니다. 내 업무와 관련된 이슈에 대해서는 가능한 빨리 피드백을 주어야 유연근무제로 인한 자가근무등에 지장이 없을 것 입니다. 

 

7. 보이지 않아도 믿어야 한다.(철저한 보안)

필요시 팀 별 관리자의 주도하에 플로우 보안 기능 (데이터 암호화, 파일 다운/캡쳐 로깅, 2Factor인증 등)을 활용하여 사내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여야 합니다. 회사의 모든 자료와 히스토리는 지정된 사내 협업툴(플로우)로만 공유하고,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상황에 따라 자택에서 업무를 볼 수 없는 경우 개인 계정 로그아웃을 철저히 해주세요! 

 

 

8. 늦었다고 생각해도 지금이 낫다! 유연근무제, 이제라도 정비해라!

 

 

혹여 자가근무를 시행하지 않거나 체계가 없다면 이제라도 정비하여 현시국을 대비하는게 현명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자가근무, 유연근무제 실행시 규칙 설정, 업무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드린 협업툴 플로우는 국내 유수의 기업들이 채택하여 도입하고있는 국내산 토종협업툴로 플로우 하나로 재택근무 올인원이 가능합니다. 

 

 

 

 

다시 바이러스가 급속도로 재 확산되어 정상적인 근무 환경에 많은 제약이 있겠지만 이 위기를 다 함께 헤쳐나갈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빨리 바이러스가 종식되어 모두 한 공간에서 서로 에너지를 주고 받으면서 안전하게 일 할 수 있는 날을 기다리며, 건강한 대한민국을 응원하겠습니다.

 

 

 

 

이상 협업툴 플로우의 자가근무, 유연근무제 진행시에도 더 일을 잘하는 8가지방법에 대한 정보를 전달 드렸습니다.

 

 

 

바이러스 재 확산으로, 갑작스럽게 자가근무, 유연근무제 시행을 검토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가근무를 시행 해 본 경험이 없어서 혼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을 위해 1:1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아래링크를 통해 부담없이 문의하시면 담당자의 친절한 안내를 받아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 유연근무제 관련 포스팅 마칩니다.

 

 

<우리 기업에 알맞은 유연근무제 시행방법 1:1 문의하기>